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배뇨 시 통증으로, 많이 불편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발병 후 증상이 시작되고 병변이 낫는 데까지 보통 2~3주까지 지속되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약물 복용을 시작한 후 3~4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다만, 개인의 감염 부위, 면역 상태, 재발 여부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첫 감염은 보통 2~3주까지 지속되기도 하며, 치료 시작 후라도 소변 시 통증은 3~5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평균 4일 정도인데 약 2~12일가량의 잠복기를 거쳐서 증상이 발현됩니다.
발병 후 증상이 시작되고 병변이 낫는 데까지 보통 2~3주까지 지속되기도 하지만, 약물치료 이후 빠르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약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5~7일간 꾸준히 연고를 바르고 경구약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관찰해야 합니다.
약을 사용하였을 때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다른 치료 방법으로 대체해야 할 수 있어요.
초기 감염 시 발열, 두통과 같은 전신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며, 성기가 욱신거리고, 질 분비물이 증가하며, 배뇨통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약물 치료 시 통상적으로 3~5일 차에 가장 큰 호전이 나타나며, 첫 감염이라면 회복 속도가 조금 느릴 수 있습니다.
배뇨통의 정도는 개인의 감염 부위, 면역 상태, 재발 여부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완치의 개념보다는 증상의 호전으로 볼 수 있어요.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절에 숨어 있다가 개인의 면역 상태에 따라 재발이 잦으며,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치료가 필요해요.
따라서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건강한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 아연, 브로세틴, 프로폴리스, 비타민B군 등 영양제 복용,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적당한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