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잦은 배변으로 인해 걱정이 많이 되시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대변의 양상이 정상적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으나, 식단의 균형을 점검해보시거나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고려해보심이 좋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일반적으로 하루에 1~2번 정도 배변을 보는 것은 정상적인 범위에 속합니다.
질문자님께서 하루에 7,8번 이상 화장실에 가시는 것이 소변을 보는 것이 아닌, 대변을 보기 위함이시라면 횟수가 잦은 편인데요.
대장 내시경 상에서 문제가 없고, 변 상태가 딱딱하거나 설사가 아니라면 신체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잦은 배변 횟수가 불편하게 느껴지실 수 있겠죠.
식사를 하자마자 바로 오는 배변 신호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을 특징으로 하는 복합적인 증후군이에요.
다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보통 설사나 변비, 혹은 두 가지의 복합적인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정상변을 보고 계신다면 이와의 관련성을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근육량과 배변 횟수의 연관성으로 질환을 의심해본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인지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신체 대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질환으로, 식욕이 증가해도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고, 소화기 증상, 열감, 생리불순, 고혈압, 단백뇨 등과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혹시 위에서 언급해드린 증상이 있으시다면, 내분비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권유드립니다.
만약 건강 상 문제가 아니라면 식이 변화나 음식 종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섬유질 섭취가 부족하거나 한 번에 섭취하시는 음식량이 적다면 소화가 빨라져 배변이 잦아질 수 있어요.
또한, 저칼로리 식단에서는 배변이 자주 발생할 수 있고, 수분 섭취가 부족하더라도 잦은 배변을 초래할 수 있어요.
따라서 적당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며,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의 균형 잡힌 식단은 배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