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4년 전 우측 하악선 타석 제거 수술을 받았으나, 이후 1년에 1~2회 침샘 부위가 심하게 붓고 혀 움직임이 힘들 정도로 통증이 발생하는데 현재도 염증이 생기는 듯 한데, 몸이 쑤시는 증상도 동반되어 동네 이비인후과 처방으로 괜찮을지, 근본 원인 파악을 위해 대학병원을 재방문하여 다른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하악선 타석 제거 수술을 받았음에도 침샘 부위가 반복적으로 붓고 통증이 재발하며, 최근에는 혀 밑 부분이 거의 항상 부어 있고 전신 쑤심 증상까지 동반되어 나타난다면, 단순히 대증적으로 소염제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려울 수 있어요.
반복되는 침샘염이나 타석 재발, 혹은 만성적인 침샘 기능 저하, 드물게는 미처 확인되지 않았던 다른 침샘 질환이 가능성도 있으므로 확인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동네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는 소염제나 진통제를 복용하면 말씀주신 것처럼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는 있어요.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같은 문제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 반복되는 염증은 침샘의 구조적 변화나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현재 대학병원 등은 진료예약이 어렵거나 많이 기다려야 할 수 있으므로, 일단은 현재 증상에 대해 가까운 이비인후과 진료를 가보시고 반복되는 증상들에 대해 의사에게 말씀 후 소견서나 진료 의뢰서 등을 받아 대학병원을 다시 찾아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전에 수술한 병원이라면 외래 예약이 가능할 것이므로, 침샘 질환에 대해 다시 평가를 받아볼 수 있도록 예약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혀 아래쪽의 지속적인 부풀어 오름은 타석 외에도 점액류의 가능성도 있고, 반복 염증에 따른 섬유화, 타액 분비 경로의 협착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불편감이 심하고 반복된다면, 정확한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검사를 시행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