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약 2~3주정도 전에 왼쪽 턱 밑에 멍울이 생겼고, 나아지지 않아 최근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했었고 촉진 검사 후 3일치 약을 먹고 나아지지 않아 항생제를 바꾸어 3일치를 또 먹었지만 아직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하셨네요.
기는 기분탓인지 실제인지 모르겠지만 조금 더 커진 것 같고, 오른쪽에도 같은 위치에 왼쪽보다는 경미한 멍울이 만져지는데 경과를 지켜볼지 초음파 검사를 받을지 고민이 된다고 적어주셨어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약 2~3주 전에 최초도 왼쪽 턱에 멍울이 생겼고, 멍울 자체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없었고, 여타 발열, 기침 등의 증상도 없었다고 하셨어요. 다만 약처방을 받아 복용하였으나, 나아지지 않아 항생제를 바꾸어 3일을 더 복용하였지만 아직 나아지지 않아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목에 발생하는 멍울의 가장 흔한 원인은 림프절 염인데요.
감염에 반응해 림프절이 붓는 상태를 말해요. 항생제 치료를 하였다면, 림프절 염을 의심하여 치료를 시작하신 것으로 보여요. 림프절 염의 경우 대개 2~3주 이내에 호전되나, 지속되면 추가 검사 필요할 수 잇어요.
또한 단순 양성 낭종의 가능성도 있지만 낭종 여부는 초음파 검사를 해보아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림프종 등 악성질환 가능성도 있지만, 말씀주신 것처럼 악성질환의 경우 통증 없는 멍울이 점점 커지고 딱딱하며 잘 움직이지 않는 특징이 있어요. 따라서 현재 적어주신 내용상 악성 질환이 의심되지는 않지만 항생제에 반응ㅇ, 없고, 2주 이상 호전 없이 멍울이 지속되고 있고, 기분상 크기가 증가하는 느낌이라면 단순 염증이라 보기엔 부족하므로 추가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초음파 검사를 통해 멍울의 형태, 크기, 내부 구조, 혈류를 정확히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림프절일지, 낭종일지, 농양일지 등을 감별해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필요시 혈액 검사로 염증 수치 등을 확인해 볼 수도 있어요.
항생제 치료를 마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초음파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