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1년 넘게 야즈정 복용을 하시다가 2달 휴약기를 가지신 후 다시 복용한지 15일차인데 금일 질내사정 성관계가 있어 야즈정만으로도 피임 효과가 충분할지, 아니면 사후피임약을 처방 받아야할지 고민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사후피임약 복용을 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야즈정은 드로스피레논, 에티닐에스트라디올 성분의 복합 경구피임약입니다.
단순 피임 목적 외에도 월경곤란증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출혈, 생리불순 등에 주로 사용해요.
보통 경구피임약의 경우에는 첫 복용 시 7일정도를 연속적으로 복용한 이후부터 피임효과가 나타나는 데요.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현재 야즈정 재복용을 시작하고 약 15일정도가 지난 상태로 규칙적으로 잘 복용 중이시라면 야즈정으로 인한 피임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이전에 이미 1년간 복용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지금 상황에서는 이미 호르몬 농도가 안정화되어 배란이 억제되었을 것으로 보여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이미 야즈정으로 인한 피임효과가 충분한 상태로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이 전에 생리 불규칙 증상이 지속되어온 만큼 정확한 배란, 생리 주기를 파악하기는 어려워 임신의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 하기는 어려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의 가능성이 매우 낮으므로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아주 작은 가능성이라도 없애고 싶으시다면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