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 첫날 부터 경구피임약을 복용 시작하셨으나, 이틀 째부터 생리양이 많이 줄어들어 끝난 것처럼 보여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되어 있는 호르몬제인데요
경구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면서 호르몬 농도의 변화로 생리 양상에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
일단 경구피임약은 계속 복용을 하셔도 될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드리면, 경구피임약 복용 후 처음 3개월 동안은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피임약 복용 첫 달에는 복용자의 10~30%가, 셋째 달에는 복용자의 10% 이하가 부정출혈을 경험한다 해요.
때문에 복용 중 중간에 휴약기가 아님에도 출혈이 발생할 수는 있어요. 다만 개인마다 부작용은 다르게 나타나므로 특별히 출혈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부정출혈이 발생했을 때에도 경구피임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지만, 그 출혈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고, 지속적이라면 약사/의사와 상담하여 경구피임약 변경해 보시거나, 산부인과의 진료가 필요해요.
정리해 보자면, 경구피임약은 호르몬 제로 생리 양상, 생리 주기, 생리통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현재 생리양이 줄어든 것은 약의 영향으로 보여요. 계속 복용하셔도 되나 갑자기 출혈이 다시 시작될 지는 예측하기 어려워요.
경구피임약 복용 시작 첫 3개월 동안 부정출혈이 많이 보고되므로, 출혈이 시작될 수는 있어요.
출혈이 있어도 사용법에 맞게 경구피임약을 계속 복용하셔도 되나, 출혈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고, 지속적이라면 약사/의사와 상담하여 경구피임약 변경해 보시거나, 산부인과의 진료를 가보시길 바래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