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락틴 수치 저하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나요?

김OO • 2025.12.21

내분비내과가 없어 내과로 선택했습니다.. 2023년부터 산부인과에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료를 받고있는데, 6개월간 피임약을 복용했고 약 중단 후 올해 다시 7개 월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 재검진을 위해 피검사(호르 몬검사)를 진행했어요. 호르몬 검사 결과, 2023년과 2025년 모두 여성호르몬 및 갑상선호르몬 수치가 높 진 않으나 정상에 문제없다 하셨습니다. 하지만 프로 락틴 호르몬 수치가 1.6대로 이례적인 케이스로 보이 니 우선 대학병원 내분비내과 정밀검진 의견서를 써 주셨습니다. 대학병원 예약이 쉽지않아 내년초에 진 료가 가능하다고 해 그전까지 불안한 마음이 계속 있 어서 여기에 우선 여쭤보려고합니다... 저는 23세 156cm, 44kg 입니다. 다낭성 진단 후 이노시톨을 먹고있고 평소 수면패턴이 잘 지켜지지 않아요.. 그리고 최근 건강검진에서 빈혈의심 진단 받았습니다 ㅠ 저 크게 문제 없는거겠지요? 프로락틴저하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네요 ㅠㅠ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21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프로락틴 수치가 낮게 나와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군요. 프로락틴 수치가 정상보다 낮은 경우(저프로락틴혈증)는 고프로락틴혈증에 비해 임상적으로 크게 의의를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관련 정보를 찾기 어려우셨을 거예요.

    저프로락틴혈증의 경우 주로 유방 위축이나 젖분비 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질문자님처럼 임신이나 수유 중이 아니라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락틴 수치 저하는 수면 패턴 불규칙, 스트레스, 특정 약물 복용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불규칙한 수면 패턴도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과 무월경 증상은 여러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나, 프로락틴 수치 저하 자체가 이러한 증상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내년 초 대학병원 내분비내과 진료 전까지는 현재 복용 중인 이노시톨을 계속 복용하시고,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빈혈 의심 진단을 받으셨으니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거나 필요시 철분제 복용을 고려해보세요.

    크게 걱정하실 사항은 아닌 것 같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은 예정된 내분비내과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내과 관련 질문

  • 장기간 자위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나요?

    여자이구요.자위를 20살부터 17년동안 매일매일 했습니다. 앞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아무일이 없을까요? 괜찮을까요?

    성 고민

    2025.11.29
  • 조영제 배출 지연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나요?

    “ 물을 적게 마신 경우에는 배출 속도가 다소 느려질 수 있지만,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한다면 결국 모든 조영제가 배출되어 원상복귀 됩니다. 따라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앞으로 조영제 검사를 받으실 때는 의료진의 안내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는 것이 조영제의 빠른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했는데 의료진의 안내를 못받았어요 경우에 따라 의료진이 설명을 안해줄 수도 있나요? 어쨌든 신장은 정상이고 다만 물을 적게 마셔 몸에 조영제가 더 머물러 서서히 배출되는 것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할 염려는 안해도 되죠?

    영상의학과

    2025.12.18
  • 자위가 건강에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나요?

    여자이구요. 36살이구요. 자위를 20살부터 1년에 300번씩을 5년동안 했고 7년 후에 1년(365번)을 했고 다음 1년에(730번)을 했고 다음 1년에 300번씩을 4년동안 했습니다. 그동안에 건강에 아무일도 없었습니다.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제가 여쭤보고자 하는것은, 앞으로도 아무일도 없을까요???? 너무 많이 걱정이 돼서요......... 자세하게 답변을 해주시면은 감사드리겠습니다 .

    성 고민

    2025.11.27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