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ALT
간경화가 발생이 되면 AST,ALT 수치는 어떻해 변화 하나요?
간경화가 발생이 되면 AST,ALT 수치는 어떻해 변화 하나요?
AST와 ALT는 간세포의 손상이 있을 때 혈액으로 누출되는 효소입니다. 따라서 간세포의 손상이 심각할수록 이들의 수치는 높아집니다. 간경화는 간세포가 손상되고 죽어서 그 자리에 흉터조직이 형성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간경화가 진행되면서 간세포의 손상이 계속되면 초기에는 AST와 ALT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경화가 심각해지면 간세포가 대량으로 파괴되어 간 기능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AST와 ALT의 생성능력이 줄어들어 수치가 다시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AST와 ALT 수치만으로 간경화의 정도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간경화의 정도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초음파,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영상진단과 간 조직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AST와 ALT 수치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도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이들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간경화가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간 건강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료진의 상담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만 26세 평균 AST, ALT 수치는 몇인가요? AST 16, ALT 8이 나왔는데 낮은 편인가요? 간혹 ALT가 AST보다 높은 사람들도 있던데 왜 그런 건가요?
나이는 만나이로 26세 입니다. 근무 형식은 4조 3교대로 계속 근무시간이 바뀌는 근무 형식입니다. 최근에 회사에서 건강검진을 했는데 AST (SGOT) 43 ALT(SGPT)61 감마지피티 39 이렇게 결과가 나와 간장 질환 의심으로 나왔습니다. AST, ALT 둘다 평균보다 높게 나왔고 특히 ALT가 작년에 비해 많이 높게 나왔습니다. 혹시 많이 심각한건가요? 간단한 치료나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인터넷에 검색하니 밀크씨슬 복용과 걷기 뛰기 등 운동을 추천하더라구요. 운동은 무조건 걷기 뛰기만 해당하는건지 아니면 줄넘기도 상관없을까요?
ALT에 비해 AST, 감마지티피가 높은데 왜 그럴까요? AST 16, ALT 8, 감마지티피 15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