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래된 세포가 죽으면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피부 기저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의 일종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하얗고 점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에게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요 원인은 태양에서 나오는 자외선(UV)에 과다 노출되는 것입니다. 다른 위험 요인으로는 방사선 치료 중 피부에 방사선 조사, 면역억제제 치료 또는 비소와의 직접적인 접촉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피부암 병력이 있거나 가족 중에 피부암 환자가 있는 사람에게는 이와 관련된 유전적 요소가 있습니다.
햇볕에 노출된 피부, 특히 얼굴과 목에 작은 돌기 또는 궤양과 같은 돌기가 생깁니다. 병변은 일반적으로 투명하여 내부에서 작은 기저세포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계가 매우 명확하고 가장자리가 선명합니다. 스치기만 해도 쉽게 피가 나는 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갈색, 파란색 또는 검은색 병변이나 벗겨질 수 있는 붉어진 피부의 평범한 반점과 같은 것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병변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흰색 밀랍 같은 흉터가 생길 수도 있지만 이러한 병변은 매우 드뭅니다.
진단은 해당 병변에 대한 문진과 검사를 통해 임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암의 유형은 피부 생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거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치료법으로는 소파술 및 전기건조술, 방사선치료, 광역학요법, 크림과 연고를 사용한 치료, 액체질소 냉동수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암이 퍼져 전이를 일으키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화학요법과 특정 목적을 위한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생긴 병변이 점차 커지거나 궤양으로 변하거나 색이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