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 - ADHD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 - ADHD

mediaFile_0

개요

주의력, 조직력, 계획 능력, 의사 결정 및 억제력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보통 5~11세 어린이에게 진단되며 해당 연령층의 최대 15%의 어린이에게 발생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주의력결핍 우세형
  • 과잉행동 - 충동 우세형
  • 두 가지의 조합
  • 주의력결핍 우세형은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지시를 따르거나 작업을 마무리하고 정리, 계획 또는 질서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필요한 물건을 잃어버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은 지나치게 움직이고, 한곳에 앉아 있기 힘들며, 항상 무언가에 집중해야 하고,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고, 미리 대답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고, 결과를 고려하거나 파악하지 않고 생각 없이(주변을 보지 않고 길을 건너는 등) 행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같은 가족 구성원에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계의 기능 장애에 대한 증거가 있습니다.

    이 발달 장애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이라는 세 가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조용히 제자리를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지만, 결과를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을 보지 않고 길을 건너는 것과 같은 충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불만을 잘 참지 못하고 짜증을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를 거부하거나 잠에서 깨어났을 때 침대에서 일어나기 싫어하는 등의 수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신체 검진에서 서투른 모습을 보이고 협응성이 떨어지는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진단은 발달, 교육 및 심리적 측면을 평가하기 위한 유도 문진과 환자의 병력 수집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유도 문진에서는 주산기와 관련된 사항을 자주 질문하게 됩니다. 문제가 있는 실행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신경심리학적 평가도 진행합니다.

    치료는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하여 환자가 증상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배우고 현실적인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며 감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각성제(메틸페니데이트, 덱스트로암페타민)와 같은 약물 치료로 보완할 수 있지만, 비각성제(아토목세틴 또는 선택적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 - ADHD 증상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움
    쉽게 산만해짐
    과도한 불안/활동 과다
    사회적 규범을 배우는 것이 어려움
    건망증

    병원을 꼭 방문해야 하는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 - ADHD 증상

    심인성 운동불안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 - ADHD 자가 관리 방법

    균형 잡힌 식사(과일, 채소, 흰살 생선 섭취를 늘리고 기름진 음식과 튀긴 음식 섭취 줄이기)를 유지합니다
    또래와의 만남을 장려하여 사회성을 증진합니다
    자녀에게 설명할 때는 간단한 단어와 구체적인 예를 사용합니다
    불안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요가, 태극권, 명상)에 자주 참여합니다.
    심리치료 및 치료법에 대해 일반의와 상의하세요

    참고문헌

    1. Fayyad J, De Graaf R, Kessler R, et al. Cross-national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dul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Br J Psychiatry 2007; 190:402.
    2. Cherkasova MV, French LR, Syer CA, et al. Efficacy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With and Without Medication for Adults With ADHD: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 Atten Disord 2020; 24:889.
    3. Solanto MV, Marks DJ, Wasserstein J, et al. Efficacy of meta-cognitive therapy for adult ADHD. Am J Psychiatry 2010; 167:958.
    4. Faraone SV, Biederman J, Mick E. The age-dependent declin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meta-analysis of follow-up studies. Psychol Med 2006; 36:159.
    5. Barkley RA, Fischer M, Smallish L, Fletcher K. The persistence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to young adulthood as a function of reporting source and definition of disorder. J Abnorm Psychol 2002; 111:279.

    저자

    Dr. Oscar Garcia-Esquirol

    Copyright

    © TeckelMedical 2023

    닥터나우 질병백과는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아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혹시 그거 아세요?
    닥터나우 앱에는
    더 많은 기능이 있어요!

    나에게 맞는 정보도 알려드려요

    소개 이미지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