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알레르기 반응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무해한 특정 물질(알레르기 항원)에 대해 신체 면역 체계가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유전적 소인과 알레르기 항원(예: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동물 털 비듬, 곤충 물림, 식물, 약물, 음식, 물질과의 장시간 접촉으로 인한 직업성 알레르기, 물리적 요인 등)에 대한 노출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알레르기 반응은 경미하지만 일부는 심각하거나 치명적일 수 있으며, 증상이 국소적인지 아니면 전신적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흔한 임상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발진 또는 발적(두드러기) 형태의 피부 반응, 충혈된 눈, 코막힘 등이 있으며 기침, 삼킴 곤란, 천명음, 두근거림, 불안, 복통, 설사, 현기증, 어지럼증, 부기, 의식 상실, 홍조, 얼굴 발적, 방향 감각 상실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주로 병력 확인과 전체적인 신체 검진을 기반으로 하지만, 의사가 혈액 검사와 알레르기 피부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알레르기항원을 파악하고 제거하여 피하는 것입니다. 의사는 알레르기 항원으로 인한 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약물(항염증제, 기관지확장제, 류코트리엔 억제제, 단클론 항체 치료제)을 사용할지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