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혈압 수치가 정상 혈압보다 훨씬 낮은 50/30mmHg 미만인 경우 중증 저혈압으로 간주됩니다.
저혈압의 유발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주요 혈액상실, 탈수, 심각한 감염, 심한 알레르기 반응, 심장마비, 부정맥이나 심부전, 갑작스러운 자세변경까지 다양합니다. 일부 약물이나 물질(알코올, 항불안제, 항우울제, 이뇨제, 저혈압제)은 혈압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시력저하, 어지럼증, 현기증, 쇠약, 오심이나 구토, 졸음, 흉통, 두통, 심계 및/또는 실신으로 나타납니다.
활력징후(혈압, 심박수, 체온, 호흡수 및/또는 혈당 조절)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이는 상세한 병력뿐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혈액 분석, 혈액 배양, 심전도, 복부 및/또는 흉부 X선 촬영과 소변검사로 보완됩니다.
저혈압은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액 손실이 원인인 경우 정맥내 수액 요법이나 수혈로 대체해야 합니다. 활동성 출혈이 있는 경우 긴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염성 저혈압인 경우 치료는 항생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심한 알레르기(아나필락시스)가 원인인 경우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고 항히스타민제 및/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합니다. 증상이 더 심각한 경우에는 혈압을 높이는 약물이 필요합니다. 갑작스러운 자세변경으로 인해 저혈압이 발생한 경우, 환자를 눕히고 다리를 들어 올려 혈액 순환을 촉진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더 심해지면 도움을 요청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가십시오. 저혈압이 발생하면 심장이나 뇌와 같은 주요 장기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호흡이나 맥박이 멈추면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