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피부와 구강 점막에 발생하는 희귀한 염증 질환입니다. 중년의 성인에게 발생하며 어린이에게는 비교적 덜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또는 면역반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스트레스, 특정 약물, 염료 및 기타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 C형 간염과 같은 질병 등 발생을 촉진할 수 있는 위험요인이 있습니다.
구강 병변은 혀의 측면, 뺨 안쪽 또는 잇몸에 여드름이나 하얗고 푸른 반점 형태로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점차 크기가 커지고 때로는 통증이 있는 궤양을 형성합니다. 피부 병변은 손목, 다리, 몸통 또는 생식기 안쪽에 발생하며 가렵고, 얇은 흰색 띠 모양이나 선 모양의 긁힌 자국이 덮여 있을 수 있으며, 밝거나 비늘 모양의 짙은 보라색을 띠고 수포나 궤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입안건조, 탈모, 입안에 금속 맛이 남, 손톱의 올록볼록한 변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은 임상 병력 확인과 신체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피부 또는 구강 병변의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됩니다.
치료는 증상 조절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자주 처방되는 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 리도카인 구강 세정제, 국소, 경구 또는 정맥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크림 또는 경구용 비타민A, 면역억제제, UV 선 요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