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임균감염 또는 임질은 나이세리아 임질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성매개질환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과 피임을 하지 않고 성관계하는 동안 감염됩니다. 감염 위험성이 있는 다수의 성행위(여러 성관계 파트너, 피임을 하지 않은 성관계 등)를 하거나 이전에 다른 성매개질환에 걸린 적이 있는 경우 감염 확률이 높아집니다.
임질은 생식기 부위에 영향을 미치며 여성의 경우 나팔관과 난소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구강 또는 항문 성교를 통해서도 인두와 직장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생식기 부위의 불편감입니다. 여성의 경우 하얀 빛을 띠는 노란색 질 분비물이 발생합니다. 발열, 배뇨 시 가려움, 질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중증인 경우 감염이 생식계통으로 퍼져 난소와 자궁을 연결하는 관인 나팔관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난관염으로 알려져 있으며 하복부 부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감염이 장기간 진행된 경우 불임, 자궁외임신의 높은 위험 및 만성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문진 및 생식기 검사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세균을 검출하기 위해 소변 배양이나 질, 인두, 직장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흔히 동시에 하나 이상의 감염이 발생하므로 다른 성매개병을 검출하기 위한 후속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전 90일 동안의 모든 성관계 파트너를 대상으로 임균 검출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치료는 일주일 동안 진행한 근육내 항생제 및 경구 항생제 투여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