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양극성 장애는 행복하고 매우 활력이 넘치는 상태(조증)와 슬프고 기운이 없는 상태(우울증)가 과장된 방식으로 번갈아 나타나는 심각한 정신 질환입니다.
이러한 질환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며, 주기 사이의 기분이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유전적 요인이, 다른 연구에서는 뇌 기능 이상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울한 상태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자존감 상실, 낙담, 피로감, 무기력, 불면증, 집중력 저하, 식욕부진, 죽음에 대한 비정상적인 생각, 자살 충동 등이 있습니다. 조증 상태의 경우에는 이상행복감, 높은 자존감, 과대망상, 특별한 능력에 대한 잘못된 믿음, 빠른 사고, 사고 비약, 초조, 수면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음, 비자발적 체중 증가, 무책임한 행동, 과민성, 적대감, 성행위 증가, 즐거움을 주는 위험한 활동 수행, 환각 등의 상태를 경험하게 됩니다.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에게 질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신 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V)에 명시된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기준 목록이 있습니다.
완치할 수 없는 만성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심리 치료와 약물(기분 안정제, 항경련제, 항정신병제, 항우울제, 벤조디아제핀 등)을 병행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